컨퍼런스 첫 번째 세션

더나은도봉을 꿈꾸는 사람들 # 교육분과

▲ 더나은 도봉교육을 기대하며 지역교육네트워크의 방향을 고민하는 도봉교육활동가 분들의 모습이 매우 진지합니다.

 

▶ 안녕하세요~!!!!^^

더 나은 도봉을 위해 각 분과별로 지속적인 만남을 가지며 극복해야할 과제와 준비해야 할 미래에 대해 논의했습니다. 오늘은 그 세 번째, 교육분과를 소개합니다.

도봉에 혁신교육이 시작되면서 도봉의 숨겨진 인재들이 발굴되고 양성됐습니다. 이런 인재들이 교육의 주체로 지역활동을 시작하면서 도봉의 교육현실과 사각지대에 놓인 아동 · 청소년들에 대한 돌봄에도 관심을 갖게 됐습니다. 도봉교육의 실제적 문제를 해결하고 더 나은 도봉교육을 위해 교육활동가들이 한자리에 모여 어떤 이야기를 나누었는지 한 번 보시죠.

○ 처음 마을에 작은도서관이 개관하면서 지역주민과 마을의 아이들이 도서관이라는 공간과 독서활동을 매개로 만나기 시작했다. ‘한 아이를 키우려면 온 마을이 필요하다’ 라는 어느 속담처럼  지역주민과 마을의 아동·청소년들은 그렇게 책을 통해 만남이 이루어졌다.

○ 2015년 ‘서울형혁신교육지구’에 도봉구가 선정되면서 도봉혁신교육사업이 시작된다. 서울시 자치구로서는 최초로 혁신교육지원센터를 발족하고 학교와 마을, 기관과 기관을 연결하면서 학교와 마을 곳곳에서 다양한 교육활동이 펼쳐지게 된다. 혁신교육사업을 통해 도봉구의 교육자원들이 발굴되고 육성되면서 다양한 교육주체들도 등장한다.

○ 도봉교육활동가 모임은 더 나은 도봉교육을 위해 교육주체들이 한 자리에 모여 그간의 활동경험을 토대로 교육에 대한 서로의 고민을 털어놓고 앞으로 더 나은 도봉교육을 위해 나아가야할 방향과 과제 그리고 민간교육네트워크의 필요성과 역할에 대해 이야기를 해보려 한다.

 

 

 

 

○ 컨퍼런스를 통해 나누고 싶은 이야기

▶ 마을에 작은도서관이 등장하게 된 배경에는 지역주민들의 여러 고민이 녹아있다. 

작은도서관에서 지역교육네트워크로 활동 사례

민간 교육복지 주체로서 고민과 사명

혁신교육지구를 중심으로 지역 교육 사업활동에 대한 진단 또는 문제

▶ 우리는 사업을 통해 지역 교육의 어떤 문제를 해소하고자 하는가?

▶ 도봉지역 교육비전 마련을 위한 민간의 역할과 방향?

 

이 밖에 교육과 관련된 이야기를 제2회 더나은도봉컨퍼런스를 통해 나누려고 합니다.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제 2회 더나은도봉컨퍼런스 "그려보다"

<참여신청안내>

◎일시: 2020년 1월 11일 오후2시
◎장소: 도봉구청 2층, 선인봉홀
◎참여신청: http://bit.ly/2020DBconf
(사전참여신청은 행사를 준비하는 팀에게 큰 힘이 됩니다^^)

 

 

 

 

 

※ 그간 더 나은 도봉을 상상하며 컨퍼런스를 통해 논의된 내용을 들어보세요.

▼ 아래를 링크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제1회 더나은도봉 Prologue컨퍼런스 돌아보기: https://dbplatform.tistory.com/45?category=830578

 

더 나은 도봉 컨퍼런스 ‘멈춰보다’ : Prologue 리뷰

[더 나은 도봉 컨퍼런스 ‘멈춰보다’ : Prologue 리뷰] 각자의 사업 영역에서 바쁘고, 도봉구의 미래에 관한 큰 이야기를 할수 있는 장이 부재한 상황에서 우리의 활동이 단기적인 사업의 성과에 매몰되는 것이..

dbplatform.tistory.com

 

*제1회 더나은도봉 드로잉 돌아보기(1편부터): https://dbplatform.tistory.com/52?category=830578

 

더나은도봉의 밑그림을 그리는 도봉 드로잉 #1

지난주 목요일 은행나루 마을방송국에서 팟캐스트 첫 녹음이 있었습니다. 더나은도봉컨퍼런스 교육분과의 신수경, 노애경 마을교육활동가와 마을자치분과의 박선영 마을사회적경제지원센터장님과 이야기를 나눴는..

dbplatform.tistory.com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