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봉청년 이인철 | 에디터

여러분들은 평등에 대해서 생각해 본 적 있나요? 과연 평등이란 무엇일까요? 그런데 지난 17일 도봉구의회 정례회에서 한 의원이 평등에 대한 발언을 했다고 해요. 그런데 이 발언을 듣고 지역 여성단체가 화가 많이 났다고 하는데 어떤 이유인지 알아봤어요.

도봉구의회 앞에서 항의방문하고 있는 모습, 출처: 서울동북여성민우회

평등이 뭐라고 생각하세요?🎷

해당 발언은 이호석 도봉구의원이 17일에 진행된 도봉구의회 복지건설위원회 회의를 통해서 나왔어요. 이 의원은 "남성을 위한 활동이 없는 여성단체에 양성평등기금 지원은 타당하지 않아"라고 했어요.

왜 그런 말은 한거야?

  • 올바른 해결방법이 아니야⚖️: 이 의원은 기존의 사회나 현재 한쪽이 불평등할 수 있다는 주장에 대해는 공감하지만 기울어진 것을 다시 되돌리기 위해서 기울어진 한쪽만 지원하는 것은 다시 불평등을 만드는 일이라고 했어요. 이런 지원을 통해서는 결코 수평이 되지 않을 거라고 봤고요.
  • 기금 지원 제대로 써야 해💰: 이 의원은 위와 같은 이유로 양성평등 기금 지원의 근거가 되는 조례를 평등하지 않다고 생각했어요. 그래서 기금 지원을 받은 도봉구의 여성단체인 서울동북여성민우회의 활동이 중립적이라고 보기 어렵다는 것.

이 의원의 발언을 들은 고금숙 구의원은 해당 발언에 동의하며 담당부서에 철저한 검토를 주문했고, 이어 위원장인 정승구 의원은 편파적이지 않게 진행할 것을 요구했다고.

민우회 반응은 어때?

이런 발언을 들은 서울동북여성민우회(이하 민우회)는 해당 발언은 성차별적 발언이며 갈등을 조장한다며 화가 났다고.

  • 이거 성차별이야🙅: 도봉만이 아니라 중앙 정부부터 전국 대부분 지자체까지 여성 관련 정책을 펼치는 이유를 전혀 생각하지 않고 기계식 평등을 내세우고 있다고 했어요. 부족한 구조적 차별을 조례가 짚고 있는 것인데 조례 및 여성정책에 대한 얕은 지식으로 말한 발언이라고 비판했어요.
  • 이래도 성평등이 아니야?🤔: 특히 지원된 기금 700만 원은 성폭력 상담사 교육을 위해 전액 사용되었다며 이래도 해당 사업이 성평등과 무관한지 되묻기도 했다고.
  • 갈등 조장하지 마😤: 추가로, 이 의원의 발언이 남성과 여성의 편을 가르고 갈등을 유발하는 정치해위라고 비판했어요. 온라인에서 서로 공격하는 젊은 층이 생긴 주요한 역할로 갈라치기한 정치적 구도와 발언 때문이라고 말했어요.

민우회는 '양성평등기본법'에서 성별에 기반한 차별을 사회문제로서 정의하고, 차별해소를 위한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의 책무를 명시하고 있는데 해당 법을 부정하는 의정활동이 그동안 도봉구 지역사회가 민관협력으로 만들어낸 성평등, 인권의식에 심각한 손상을 끼칠 것이라고 말했어요. 또, 민우회는 도봉구의회 의원 전원이 참석하는 간담회를 요청하고 공식적으로 문제를 제기할 예정이라고 해요. 


[참고자료] 위 내용은 아래 뉴스를 바탕으로 만들어졌어요.

[유튜브 - '우리동네 B tv 서울' 채널] "여성 우대는 평등 아니다"VS"시대착오적 발언"

📰 [서울동북여성민우회] 7월 20일 국민의힘 도봉구의원, 지역여성단체 폄하 발언에 대한 항의 및 사과요구에도 왜곡된 성차별적 발언만 반복해

 

7월 20일 국민의힘 도봉 구의원, 지역여성단체 폄하 발언에 대한 항의 및 사과요구에도 왜곡된 성

- 지난 17일 국민의힘 구의원이 복지건설위원회 회의 중 특정 지역여성운동단체를 언급하며 ”문제 있는 사업체”라 명명- 20일, 도봉시민사회단체 공동 기자회견 후 항의 방문했으나, 해당 구의

dbwomen.campaignus.me


카톡 더나은도봉 구독하기 💌➠➠ https://bit.ly/3PKHF6N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