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나은도봉시민협력네트워크의 사회적경제분과는 2021년 올해 6월부터 처음으로 분과 모임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도봉구에서 사회적경제의 가치와 연대를 만들어가고 있는 사회적경제조직, 중간지원조직들이 함께 한자리에 모여 도봉마을에서 호혜, 돌봄, 살림의 시대를 향한 비전과 방법을 찾아가고자 합니다

코로나 팬데믹은 오늘 우리에게 거대한 전환을 요구합니다. 
탈토건 탈근대 탈휴먼(인간중심 탈피)프로젝트에 나서라고. 
산업사회를 유지해온 것들, 지구적 산업사회의 철학이 오늘날 사회적 불평등과 생태위기를 낳았습니다. 이제는 새로운 변화와 전환을 시작해야 합니다.
지역의 문제와 이슈를 사회적경제로 풀어나가고 이를 통한 지역순환경제 시스템을 만들어 가는 상상력을 모아나가겠습니다.

도봉 시민사회는 지역사회의 능동성, 자조성, 자주성, 마을사람들의 창의성, 이니셔티브로 지역에서의 전환을 시작하고자 합니다. 지역에는 자원의 영세함을 해결할 수 있는 관계성이 있습니다.

문제제기에서 문제해결의 영역으로,
기본소득과 마을 그리고 사회적 모성의 회복을 통해, 심화되는 불평등과 기후위기로 나타나는 생태위기를 해결하고자 합니다.
사회적 안전망은 마을의 관계망으로 해결하고자 하는 것이 사회적경제분과의 지향입니다 

앞으로 사회적경제분과는 다음과 같은 활동을 만들어 가겠습니다.
첫째, 지역 내의 사회적경제조직의 현황을 확인하고 협력과 연대를 구축한다.
둘째, 마을에서 필요가 무엇인지 파악하며 이를 사회적경제로 풀어나가는 전략을 제안한다.
셋째, 단단한 관계망(서비스 활동조직) 구축을 통해 사회적경제 생태계를 조성한다.
넷째, 재원을 어떻게 만들지와 관련하여 지역화폐에 대해 논의한다. (금융설계는 사회적경제 영역에서 매우 중요한 요소임)


2021년 사회적경제분과는 첫걸음을 내딛으며, 
1) 재난의 시대에 마을의 안전망을 구축하는 서로 돌보는 커뮤니티 케어, 2) 일상의 문제를 서로의 재능으로 해결하는 지역관리기업에 대해 논의하고 전략을 마련하는 포럼과 공론장을 준비하고자 합니다.
많은 분들의 참여와 연대, 지지를 기대해 봅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