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더나은도봉 시민협력네트워크-시민자산화추진단

건물가가 오르면 누가 행복할까? 그래서 또 누가 울까?
지역 의제 해결하려고 만든 시민단체가 지역에서 살기 힘든 이유는?
지역문제 풀자고 낸 회비 1억을 건물주에게 바쳐야만 했던 시민단체...
그래서 빚지고 행복한 마을을 만들자고?

이렇게 무거운 고민을 도봉시민협력플랫폼에서 풀어보고자 했습니다.
뻔히 알면서도 외면했던 우리의 문제, 여러분이 내주신 회비를 월세가 아닌 지역활성화에 쓰고 싶었습니다.
시민자산화? 그게 가능해? 하는 의문에서 4년전 도봉시민협력플랫폼은 함께 고민해보고자 설명회도 가졌습니다. 가능성은 확인했지만 막상 쉽게 시작할 수 없었습니다. 무조건 덤빌 수 없는 대출, 시민단체들의 쉽지 않은 결정과정, 서로 다른 동상이몽으로 3년을 고민의 시간을 보내다가 더는 외면할 수 없는 문제를 다시 들고 왔습니다.

시민자산화! 개인이 아닌 우리가 모이면 충분히 가능합니다. 여러분도 스스로 마을의 주인이 되어 주세요. 도봉에 우리의 건물을 함께 세워봅시다. 우리의 자산에 벽돌 한 장, 기와장 한 장. 그곳에 여러분의 이름을 세겨주세요. 

1. 시민자산화란?

 지역 주민들이 토지와 건물 등 지역사회에 필요한 자산을 공동으로 소유하고 사용하는 대안적인 소유방식이다. 지역의 공동화 문제를 풀고자 공동 소유자산의 관리와 운영에 주민들이 민주적으로 참여하여, 자산 운영을 통해 발생한 이익도 지역 공동체와 나눈다. 이는 지역자산화, 공동체자산화, 사회적 부동산 등으로도 불린다.
시민자산화는 지속적이고 안정적인 시민사회 활성화를 위해, 내 건물이 아닌 우리 건물을 확보하고 그 안에 물적자원을 넘어선 인적자원, 정보자원, 사회적 자원, 지역자원 등을 공유할 수 있는 지역자산을 형성하는 것이다.

2. 도봉시민자산화

가. 사업 목적
지역의 공간문제 해결을 위해, 주민참여로 소통과 연대를 원칙으로 공동체 공간을 마련하여, 지역 공동체 활성화 효과에 기여하기 위해, 민주적이고 지속가능하게 운영한다.

나. 사업 목표
1) 사회적 사업 목표
① 착한공간 운영 : 마을공동체 공간마련과 운영을 위한 주민공동체를 운영한다.
② 커뮤니티지원센터 운영 : 네트워크연대, 행정지원 및 자문 등 인큐베이팅 사업 지원
③ 상호협력을 위한 네트워크 연대 결성과 시민단체 협업 운영

2) 경제적 사업 목표
① 시민자산형(시민출자) 소호사무실(공유오피스) 운영
② 시민회원제 운영으로 공익기업 및 시민단체의 지출절감 효과를 이용한 공동이익 창출
③ 공동지원사업의 협업과정으로 공동이익 창출


다. 소셜 미션

라. 추진현황 및 진행 예정일정
○ 2020년 10월 / 1차 부동산 현장조사(창동지역) 
○ 2020년 10월 / 추진단 구성을 위한 온⋅오프 설명회 및 미팅 진행
○ 2020년 12월 / 추진단 구성 및 회의 진행
○ 2021년 01월 / 2차 부동산 조사(창동,방학,쌍문 지역) 
○ 2021년 03월 / 1호 출자자 탄생, 계좌개설 및 신협대출 상담
○ 2021년 04월 / 3차 부동산 조사(방학지역), 2~7호 출자자 입금 (총 17백만원 입금됨)
○ 2021년 05월 / 서울시마을종합지원센터 공동체공간 자산화 지원사업 선정(15백만원지원)
○ 2021년 06월 / 온오프설명회, 현장탐방 3곳 진행(동대문, 마포, 광진)
○ 2021년 08월 / 법인대상 설명회 진행
○ 2021년 09월 예정/ 추진단 워크숍, 컨설팅(법인운영, 수익구조 등)
○ 2021년 10월 예정/ 법인설립 총회, 부동산 계약 
○ 2021년 12월 예정/ 입주 시작

+ Recent posts